본문 바로가기
뷰티정보

피부 타입 별 특징과 관리 방법 및 주의 사항

by 서여니세상 2023. 12. 14.
반응형

1.건성피부 

-특징

피부가 얇고 잔주름이 많습니다.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름이 잘 생기게 됩니다. 세안 후 얼굴 당김이 심하고 바로 보습제를 바르지 않으면 간지러움까지 동반됩니다. 겨울에는 심한 각질이 발생하고 쉽게 건조해집니다. 일반 수분 제품으로 바를 경우 수분이 충족되지 않고 오일이나 밤으로 덫 발라줍니다. 손발이 쉽게 트고 잔주름이 많습니다. 기름이 잘 안 생깁니다.

 

 

-관리방법

건성피부는 수분이 부족합니다. 유분이 부족하다보니 수분을 가지고 있는 기능이 약해서 수분을 쉽게 외부에 빼앗기게됩니다. 저분자  히알루론산 성분이 함유된 앰플이나 세럼으로 피부보습을 보충해주고 마무리는 유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마무리해주세요.

건성피부는 세안을 할때도 자극이 되지 않는 약산성클렌져를 사용해주세요. 자극적인 세안제를 사용했을 때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서 수분이 손실됩니다. 수분을 보호하고 보충해주는 것이 건성피부 관리 중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입니다.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몸속의 수분을 채울 수 있게 물 섭취를 해주세요. 하루에 1L~ 2L의 물을 나눠서 마셔주세요.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을 시엔  물 중독증 위험이 있기에 나눠서 섭취해 주세요. 또 다른 방법으로 히알루론산 영양제를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피부는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 섭취보다 더 직접적으로 수분을 채워줄 수 있어서 영양제로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몸속 수분을 충분히 채워주시면 보습제만 발랐을 때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2.지성피부 

-특징

유분이 많아 얼굴과 볼에 뾰루지가 잘 생깁니다. 얼굴뿐만 아니라 두피에도 피지가 많아 머리에 비듬이 잘 생기고 오후가 되면 머리에 기름이 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화장이 들뜨고 지워집니다. 코에 검은 피지가 많고 모공이 넓습니다.

 

-관리방법 

지성피부는 유분이 많습니다. 유분이 많다고 해서 수분이 많은 게 아닙니다. 유분이 많고 수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유분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고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지성피부여도 수분 보충은 충분히 해주세요.
지성피부는 클렌징에 더 신경 써주세요. 유분이 많기 때문에 모공이 잘 막히게 됩니다. 오일 성분이 함유된 클렌징으로 1차 세안을 해주어 피지를 녹이고 2차 세안으로 남아있는 오일 성분을 클렌징 폼으로 세안해 줍니다. 약산성 클렌징으로 해줄 경우 클렌징이 제대로 되지 않아 오히려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이지 않을 클렌징 제품으로 세안을 해주세요. 마무리는 꼭 보습제로 해줍니다.
피지가 많은 지성피부는 모공이 막히지 않게 각질 제거를 해주세요. 주 1~2회 각질 제거를 하여 피부 겉을 깨끗하게 유지해 줍니다.

3.복합성피부 

-특징

U 존은 건조하고 T존은 기름이 많아 번들거립니다. 건성피부과 지성피부의 특징이 모두 발현됩니다. 기름은 많은데 속은 당김이 심합니다.

 

-관리방법 

복합성 피부는 부분별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U 존은 건조하여 수분이 많이 필요하고 T존은 기름이 많아 클렌징에 신경을 써주세요. 각질 제거를 할 때에도 U 존과 T존은 다른 성분으로 해주세요.
복합성 피부라고 해도 가장 기본이 되는 수분 보충에 신경 써주세요. U 존은 건조하여 당김이 있어 유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마무리를 하고 T존은 유분이 있기 때문에 유분보다는 수분이 더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 주세요.

 

4.민감성피부 

-특징

햇빛 노출에 붉어집니다. 계절 변화에 민감하여 환절기 때 가려움과 붉어짐이 동반됩니다. 화장품을 바꾸거나 각질 제거를 하게 되면 트러블이 올라옵니다.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트러블 자국이 오래 지속됩니다.

 

-관리방법 

민감성 피부는 피부 장벽이 무너져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피부 장벽 강화에 신경 써야 합니다.
피부에 자극이 되는 각질 제거는 일절 하지 않습니다. 각질이 일어난다고 해서 그 각질을 없애버리면 피부는 더 손상이 되기 때문에 각질은 수분으로 진정시켜주세요. 세안은 저자극으로 클렌징 밤 클렌징 밀크나 약산성 세안제를 이용합니다. 피지를 녹일 수 있는 클렌징 밀크, 밤으로 1차 세안을 해주시고 2차 세안으로 약산성 클렌징으로 세안을 해줍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선크림이라도 1차 세안으로 클렌징이 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민감성 피부는 화장품을 많이 바르는 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1~2가지 제품만 사용하고 건조하게 되면 같은 제품으로 덧바르면서 건조함을 채워줍니다. 저분자 히알루론산 앰플로 수분을 채우고 피부 농도와 같은 ph5.5~6.5 수분크림으로 덧바르면서 장벽이 강화될 수 있는 비판텐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마무리해 주세요.

 

 

 

반응형